엑셀 vlookup 함수 이용하기
우리가 회사에 출근하면 자주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죠 바로 엑셀인데요 정말 엑셀을 잘 다루는 사람은 부럽드라구요 수식이나 또 손놀림이 얼마나 빠른지 정말 수많은 일들도 금방 처리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저도 기본적인 수식은 문제없이 다루는데요 꼭 함수에서 문제드라구요 이런 함수까지 자유자재로 다룬다면 많은 일들을 금방 끝낼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아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함수를 언제 써야 하나 함수에 대한 기능을 제대로 모르니까 그냥 수작업으로 한것같아요
그러다 보니 일 속도는 더디죠 그런데 나는 일한다고 했으니 눈도 아프고 온몸이 피곤하드라구요 그런데 엑셀 함수 이기능만 제대로 다룬다고 하면 금방 일을 끝낼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더라구요 엑셀의 많은 함수중에 오늘은 vlookup 함수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설명하면 우리가 일정한 데이터에서 내가 원하는 값을 금방 찾아내는것이죠 수많은 데이터중에 이 항목에 대한 값을 내가 원한다고 하면 예전에는 눈으로 찾고 마우스로 커서를 스크롤을 내리면서 찾았는데요 이제는 값만 입력하면 바로 찾아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다음과같이 엑셀 데이터를 입력을 했어요
항목별로 해서 과일과 채소이름을 입력하고 옆에 가격을 입력을 했습니다.
그리고 함수를 fx를 실행해서 함수 마법사를 불러와서 vlookup 함수를 찾아서 실행을 했습니다.
첫번째 값은 value 는 바나나 f4를 입력을 했어요 이 항목의 셀을 옆에 데이터에서 찾는것이죠
그 아래 table_array는 데이터 범위를 입력해주는 것입니다.
옆에 b5~c19까지 데이터가 있는데요 이 데이터값은 변하지 않는것임으로 앞에 절대값 $ 표시를 붙여 줬습니다. $표시 단축키는 f4를 눌러주면 됩니다.
col_index_num 는 2라고 입력을 했는데요
왼쪽 데이터에서 종류와 가격인데 가격의 값을 가져와야 함으로 왼쪽 열에서 2번째 열이니까 2를 입력을 해줍니다.
그리고 엔터를 누르니까 다음과 같이 바나나 가격 2000원을 자동으로 가져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f4의 값을 키위로 바꿔주니까 또 자동으로 2867 값을 가져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엑셀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처음에는 어렵고 복잡할것 같았는데 막상 위와같이 수식을 직접 입력해서 해보니까 몇번 반복해서 익혀두면 실무 하는데 굉장히 도움될것으로 생각이 되네요